문화콘텐츠학 文化内容学

문화콘텐츠학 文化内容学

게임,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웹툰, 음악, 공연, 뮤지컬, 축제, 테마파크 등과 같이 문화적 자산을 상품화함으로써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유무형의 정보상품을 일컫는 말로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21세기 신성장 동력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디지털 융합이 본격화되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콘텐츠의 수익기반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문화 콘텐츠 분야의 급성장에 따라 문화콘텐츠 전반을 다룰 수 있는 학제적 능력을 갖춘 인재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는 2004년도에 창설된 국내 최초의 문화콘텐츠 학과로서 학부-석사-박사의 풀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다양한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국내 유일의 학과이다. 본 학과에서는 한국 문화콘텐츠를 이끌어갈 국내 최고의 선도 학과로서 글로벌 역량을 갖춘 문화콘텐츠 기획 창작 비지니스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A term referring to tangible and intangible information products that can claim copyright by commercializing cultural assets such as games, movies, dramas, animations, characters, cartoons, webtoons, music, performances, musicals, festivals, theme parks, etc. It is a new growth engine in the 21st century that creates

In the modern society, as digital convergence is in full swing, the demand for various cultural contents is rapidly increasing, and the profit base of contents is greatly expanding. With the rapid growth of the cultural contents field, human resources with interdisciplinary skills who can handle the entire cultural contents are needed.

Hanyang University's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established in 2004, is the first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in Korea with a full line-up of undergraduate-master's-doctoral, and is the only department in Korea with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various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This department aims to cultivate cultural contents planning and creative business experts with global capabilities as the leading department in Korea that will lead Korean cultural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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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전화 咨询电话
031-400-5330
위치 位置
ERICA캠퍼스 국제문화관 (202)
ERICA校区 国际文化馆(202)

커리큘럼 最终课程

1학년
第1学年
문화콘텐츠의기초,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개론, 창의적발상법, 프리젠테이션기술과피칭전략, 초급중국어, IC-PBL과비전설계, 소프트웨어의이해, 아카데믹글쓰기, 4차산업혁명과데이터사이언스, 문화콘텐츠인문학, 멀티미디어저작실습, 문화콘텐츠기획론, 문화콘텐츠마케팅
文化内容的基础、文化内容讲故事概论、创意构思法、技巧展示和推销策略、初级中国语、IC-PBL和视觉设计、软件的理解、学术写作、第4次产业革命和数据科学、文化内容文学、多媒体制作实习、文化内容企划论、文化内容营销

2학년 第2学年
한국문화와콘텐츠개발, 문화콘텐츠비즈니스, 문화콘텐츠미디어전략, 문화콘텐츠프로그래밍기초, 학술영어1:통합, UI/UX디자인,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게임기획과퍼블리싱,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분석전략, 엔터테인먼트전략, 디지털마케팅, 문화콘텐츠프로그래밍심화, 학술영어2 : 글쓰기
韩国文化和内容开发、文化内容商务、文化内容媒体战略、文化内容编程基础、学术英语1:综合、 UIIUX设计、IC-PBL和创业探索、游戏企划和出版、文化内容叙事分析战略、娱乐战略、数字营销、文化内容编程、学术英语2:写作

3학년 第3学年
문화콘텐츠창작소재개발론, 문화콘텐츠학과캡스톤디자인1, 플랫폼비즈니스, 게임개발론, 문화콘텐츠데이터분석, 문화콘텐츠스타트업프로젝트, 트렌드분석, IP 개발과라이선싱, 문화콘텐츠학과캡스톤디자인2,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전략, 글로벌콘텐츠산업전략, 1인미디어프로젝트, IC-PBL과역량계발
文化内容创作素材开发论、文化内容学科顶点设计1、平台商务、游戏开发论、文化内容数据开发、文化内容启动项目、趋势分析、流量开发和许可、文化内容学科顶点设计2、跨媒体叙述战略、全球内容产业战略、一人媒体项目、IC-PBL和能力开发

4학년 第4学年
콘텐츠산업필드프로젝트, 문화콘텐츠팬덤세미나, 문화콘텐츠프로모션전략, 문화콘텐츠투자전략, 문화콘텐츠저작권, 신화와문화콘텐츠개발, 로케이션베이스엔터테인먼트, 이벤트사례분석内容产业领域项目、文化内容粉丝交流会、文化内容促进战略、文化内容投资战略、文化内容著作权、神话和文化内容开发、定位娱乐、活动案例分析

 졸업 후진로 毕业后就业

문화콘텐츠 기획자(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캐릭터, 공연 등 콘텐츠기획, PD, 마케터 등), 창업자, 창작가(게임, 드라마, 방송작가, 콘텐츠  매니저 등)
文化内容企划师(游戏、动画、电影、卡通形象、公演等内容企划)、导演、市场营销员、创业家、创作家(游戏、电视剧、新闻制作、内容经理  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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